국가정보원 해외동향 취약점신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모두보기닫기
웹툰 꼼짝마라, 사이버 해커들!
작성일 : 2021.11.04

5화 꼼짝마라, 사이버 해커들!
 사이버 위기 평가회의 개최(회의참여: 팀장,신입,대리,과장) 팀장: 최근 국내외 사이버 위협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는데 공공분야 사이버위기 경보 상향 여부와 관련해서 사이버위기 평가 회의가 열릴 거야. 과장: 유관기관들 담당자들도 참석할 수 있도록 사전에 알리자.
 해커:[추임새]타닥타닥 신입: 최근 국내 인터넷 언론사 홈페이지 관리 업체 해킹, 보안소프트웨어 개발업체 공격 준비 움직임이 포착되었습니다!
또한 비대면 업무환경의 증가를 노리고, 기업과 공공기관 대상 랜섬웨어 공격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해외 각국에서도 의료기관 대상 랜섬웨어 공격이 지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공급망 공격: 기업 및 기관의 시스템, 데이터에 접속할 수 있는 외부 협력업체나 공급업체의 취약점을 통해서 공격) 신입: 해외에서 랜섬웨어 공격으로 환자가 사망하는 사고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팀장님 저희도 사이버 위협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대리: 앞으로 비대면 업무환경이 확대됨에 따라 해킹 조직들은 원격근무 솔루션 업체 등의 취약점을 노린 형태로 공격을 더욱 확대할 건데... 정말 심각하군... 어떻게 해야할지... 신입:[추임새]쿠궁 대리:[추임새]끄응
과장: [추임새]후우~... 지끈 지끈 그럼 사이버안보업무규정 제 15조에 의거하여 현재 국내외 다양한 사이버 위협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파급영향, 피해 규모 등을 고려하여 위기경보 조정 여부를 검토해 보자고. [추임새]요원들: 눈치
신입:[추임새]머뭇머뭇 여러 요소들을 고려하였을 때, 현재 정상 단계인 위기경보를 다음 주 월요일 부로 관심 단계로 상향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그리고.. 대리:[추임새]슥~ 이에 따라, 각급기관은 위기대응 실무 메뉴얼에 맞춰 침입 차단 탐지 및 규칙점검 등 보안 관제를 강화하고 자체 긴급대응반을 점검할 건데 어떻게 생각해? 신입: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추임세]흐뭇~
팀장: 좋아! 다음 주 월요일에 위기 경보 상향 관련 내용 정보공유시스템을 통해 공지하고, 홈페이지도 게시할 수 있도록 한다. 경보 발령 후 특이사항 없을 시에는 3주 후에 자동 해제된다는 내용도 꼭 포함되어야 해.
센터 관제 상황실. 과장: 경보가 상향되는 만큼, 우리 관제 센터도 조금 더 긴장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야겠군. 이번 계기를 통해서 관제-조사-분석-판단으로 이어지는 업무 프로세스를 잘 이해했겠지? 신입: 넵! 잘 이해했습니다!
신입: 선배님들 덕분에 국가사이버안보센터의 사이버위협대응 업무를 완벽하게 이해했습니다!
팀장: 다행이군! 사이버위협을 예방하는 보안진단 및 관리실태평가, 보안 적합성 검증 업무 소개는 해당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다들 꼭 확인하도록! 요원들: 네, 알겠습니다!
 

첨부파일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