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해외동향 취약점신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자료실

모두보기닫기
웹툰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
작성일 : 2021.10.22

2화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법 팀장[추임새]: 척!
팀장: :관제업무를 이해했으니 오늘은 조사업무에 대해 알아보겠다! 신입: 넵! 알겠습니다!
WARNING! 수력발전소 PC 악성코드 의심 신호. 요원1: 이런! 지금 당장 수력발전소 관제센터에 전화해!
요원2: 넵! 알겠습니다! 팀장: 현장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군. 함께 조사업무를 진행해보도록 하지!
[장소]산업부 사이버안전센터, 요원1[추임새]:허둥, 요원2[추임새]:지둥, 신입[추임새]:감염?! 팀장: 연구를 수행하는 직원의 PC가 감염되었군. 우선 이 PC 인터넷 차단이 우선이야. 잘봐.
과장: 잠깐! 동의는 받으셨나?
과장: 신입, 조사를 하려면 피해 기관과 당사자의 협조 및 동의부터 받아야 해. 팀장: 언제 오셨습니까?
과장: 자네 오기 10분 전에 와서 동의를 받아 왔지. 이제 시작하자고! 신입, 탐지된 시점부터 현재까지 PC의 자료들을 모을 거야.
 신입[추임새]:갸우뚱 과장: 직원이 해킹 메일을 수신했고 첨부된 문서를 실행하면서 악성코드가 감염된 것 같군. 이럴 때 어떻게 하는지 아나? 신입: 잘 모르겠습니다!
팀장: 악성코드 감염이 의심되니 네트워크 로그도 확인해봐야 돼. 아마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악성 경유지와 통신 이력이
꽤 많을 거야. 과장: 맞아. 과장[추임새]:타닥
팀장[추임새]:으음... , 과장[추임새]:타닥 타닥 팀장: 이 정도면 꽤 피해가 클 것 같습니다. 
과장: 맞아. 피해 직원에게 의심 메일 열람 주의, 조사 완료 시까지 피해 PC 포맷 금지 권고 안내 등 기본적인 보안조치를 시행하자.
과장: 이제 사무실로 복귀해서 본격적으로 악성코드를 분석해보도록 하지!
신입: 넵! 알겠습니다!
 

첨부파일

없음